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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Sep

EOTF 기반 포스트프로덕션 #3/4

 

** 본 글은 [방송과 기술] 에 기고했던 글로써, 본 글의 저작권은 스쿨오브컬러에 있습니다. ** 

 

EOTF 기반의 UHD 포스트프로덕션 이해 – #3/4

글. 박원주 ㈜컬러티브 대표 및 스쿨오브컬러 원장

 

3. BT.1886 EOTF 테스트 및 분석

실례로, BT.1886 환경에서 디스플레이 백라이트 기술과 써라운드 필드를 동기화시키면, 일반 LCD 평판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드러나는 밝은 블랙 느낌은 사라지고, 그림-5 우측의 그림과 같이 CRT 환경에서의 Gamma 2.2 상태와 유사한 풍부한 셰도우 계조가 확보된다. 그림-5 좌측의 데이터는 기존 Gamma 2.4 와 BT.1886 감마를 블랙 계조에서 비교해 놓았다. Gamma 2.4 계조 변화를 나타내는 그래프가 가장 어두운 블랙 부분에서 급격하게 변화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감마 특성은 풍부한 블랙 계조 형성에 불리하게 작동한다. 반면, 노란색의 BT.1886 계조는 순수 블랙으로부터 시작하여 완만한 블랙 계조 곡선을 그리고 있다. LCD 평판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Gamma 2.2 상태를 적용하였을 때의 밝은 블랙 느낌은 사라지고, 반면에 풍부한 셰도우 계조를 갖게 된다.

그림-5. BT.1886 블랙레벨 (참고자료: 스쿨오브컬러)

 

반면, 하이라이트 영역은 Gamma 2.2 상태에서 밝고 가벼운 느낌을 준 것과 달리, Gamma 2.4 하이라이트 계조와 유사한 형태로 풍부하고 탄탄한 계조 느낌을 제공한다(아래 그림-6 BT.1886 하이라이트 비교 자료 참조).

그림-6. BT.1886 하이라이트 비교 (참고자료: 스쿨오브컬러)

 

참고로, 테스트 환경은 Canon DP-V3010 4K Monitor (Firmware 1.3), Local Dimming Technology, K-65, Surround Field 4~5 Lux 였으며, 인지적 테스트를 위한 세팅은 K10-A Probe, Lightspace Pro CMS Full 툴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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